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팁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녹화 기능, ShadowPlay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틈입니다.

이번 글은 필자가 게임 녹화나 기타 컴퓨터 관련 녹화를 할 때 사용하는 ShadowPlay 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처음으로 게임 관련 글이 아닌(글 일수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팁 글을 적어보는데, 팁 글은 처음이라 부족할 수 있으니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 NVIDIA Geforce Experience 처음 화면


ShadowPlay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 같이 설치되는 NVIDIA Geforce Experience 를 같이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위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설치되어 있는 게임 중에 엔비디아에 호환되어 있는 게임 목록이 표시되고, 최적화를 쉽게 해줄 수 있습니다.

필자는 최적화 기능만 있는 줄 알고 꾸준히 사용하다가, 오버워치를 할 때 녹화를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찾다가 알게 된 것이 ShadowPlay 입니다.

필자의 게임 목록이 너무 적나라하게 공개되었네요... 아하하


▲ ShadowPlay 기본 요구 조건


ShadowPlay 는 기본 요구 조건이 있습니다.

위 요구 조건을 성립해야만 ShadowPlay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GTX660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름 높은 그래픽 카드를 요구하기 때문에 사용 못 하실 수도 있습니다 :(


▲ Experience 기본 설정 내에 있는 ShadowPlay 설정


ShadowPlay 는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위처럼 설정을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위 Log in 옆에 ShadowPlay 를 통해 활성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 ShadowPlay 활성화


Log in 옆에 ShadowPlay 를 누르면 위 같은 활성화 버튼이 나옵니다.

좌측에 있는 O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가 되는데, 활성화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꼭 한 번만 누르고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켰다가 꺼지는 사태가 발생합니다.(오래 걸려서 조금 짜증납니다.)


  

  

▲ 순서대로 모드, 쉐도우 시간, 품질, 오디오를 눌렀을 때 나오는 옵션들


모드, 쉐도우 시간, 품질, 오디오를 누르면 위 같은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모드

쉐도우 및 수동 : 아래 두 옵션인 쉐도우 기능과 수동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쉐도우 : 기본 단축키는 Alt + F10 으로 이 키를 누르면 쉐도우 시간에서 설정한 시간 만큼 저장해준다고 하는데... 필자는 쉐도우 사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

수동 : 기본 단축키는 Alt + F9 로 한 번 누르면 녹화를 시작하고, 다시 한 번 더 누르면 녹화가 종료됩니다.

Twitch : 트위치TV 방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제가 방송은 해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작동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쉐도우 시간 : 수평으로 된 바를 이동시키는 만큼 쉐도우 녹화 시간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품질 : 말 그대로 녹화 품질을 지정해줍니다. 필자는 높음으로만 사용해보았는데 유튜브에 업로드할 때 1080p60 까지 가능했습니다.


오디오

게임 : 게임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컴퓨터에서 들리는 모든 음성들이 녹음됩니다.

인게임 및 마이크로폰 : 실행 중인 게임에서 들리는 오디오와 Experience 에서 설정한 마이크로폰의 방식에 따라 마이크로폰 음성도 녹음됩니다.

끄기 : 오디오는 아무 것도 들리지 않습니다.


▲ ShadowPlay 활성화 후 설정 화면


오버레이 : 녹화 또는 게임 중에만 표시되는 상태 아이콘입니다. 녹화 완료 영상에는 해당 표시기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마이크로폰 :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마이크로폰의 온오프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눌러서 통화하기는 단축키에 원하는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 ShadowPlay 관련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레코딩 : 녹화된 영상의 폴더 위치와 임시 파일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ShadowPlay 사용법 및 기능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필자는 Bandicam 말고는 사용해 본 녹화 프로그램이 없어서 ShadowPlay 가 타 프로그램에 비해 얼마나 좋은 지는 설명드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독자 분이시라면 따로 프로그램을 깔 필요가 없는(Experience 제외...) ShadowPlay 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화질도 나쁘지 않을 뿐더러 매우 편리하게 필자는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르고 있던 좋은 정보를 얻었다고 생각하시는 독자분들이 많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부족한 첫 팁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