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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후기/온라인

로도스도전기 온라인 CBT 2일 차 리뷰

※ 본 글은 제가 플레이하고 직접 조사해 본 내용으로 작성되었으며, 잘못된 내용이 있을 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틈입니다.

어제 1일 차에 이어서 오늘 2일 차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1일 차에 보여드리지 못한 캐릭터 생성 부분부터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원래 키우던 게 있기 때문에 캐릭터 슬롯에 한 칸이 채워져있다는 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1일 차 마무리 한 것 치곤 꽤 많이 키운 저의 캐릭터가 보이네요.

로그인을 해서 처음에 접속하면 위처럼 캐릭터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제가 기존에 키우던 게 있기 때문에 캐릭터가 바로 보여지는 데 처음 실행하시면 우측의 + 슬롯만 표시되어 있고 중앙에 캐릭터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 슬롯을 누르면 이렇게 생성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선택해서 생성하시면 되는데, 흔히 아는 전사, 법사, 힐러 순으로 CBT 때 공개되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CBT 전에 공개된 로도스도전기의 동영상에는 도적 직업이 추가되어 있는데, 이번 CBT 때는 비공개로 플레이하지 못했습니다. (원래 도적이 제일 하고 싶었는데...)

게임이 원작을 존중해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흔히 아는 전사, 법사, 힐러(사제) 가 아닌 각각의 이름이 표현되어 있어 처음에는 어색한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하다보면 자연스레 파악이 되기 때문에 이름은 그렇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실제 플레이할 때도 "에스콰이어 한 분 구합니다!" 보다는 "탱 한 분 구합니다!" 로 다들 그러시니...

그리고 위 스테이터스 그래프에 특이사항이 있다면 LP 일텐데요.

보통 게임에서는 HP 라고 사용하는 것을 여기서 LP 라고 표현하는 듯 합니다. 아마 Life Point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겠죠.

각 직업 별로 간단한 스토리와 설명, 스테이터스 게이지, 타입 등을 보고 마음에 드는 직업을 고르면 이름을 작성하고 캐릭터를 생성합니다.

그러면 첫 사진처럼 슬롯에 추가되고 본인의 캐릭터가 생성됩니다.


지금까지 1일 차 때 보여드리지 못한 부분을 2일 차를 진행하면서 추가로 스크린샷을 찍어 설명드렸고,

이제부턴 2일 차를 플레이하면서 느낀 점이나 발견한 사항 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2일 차를 시작하고, 첫째 날에 경험치를 제대로 쌓지 못한 자신을 한탄하며 파티 사냥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파티 사냥을 시작한 데에는 이유가 있는데, 1일 차 거의 끝날 무렵에 필드에서 한 파티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파티 자리가 비어보이길래 파티를 해달라고 2~3번 정도 부탁을 했지만 저에게 답도 없이 그대로 사냥을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이 때 샘나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해서 "이 파티 인원만큼은 넘어서보자!" 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하다보니 생각보다 재밌었습니다.

혼자 할 때보다 심심하지도 않고, 제대로 집중해서 플레이하는 기분도 들고...

솔직히 전반적인 게임 분위기가 마음에 안 들어서 실망을 많이 했었는데 파티 사냥을 계기로 게임에 대한 분위기나 호감도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위 사진은 처음 파티원이 다 모여진 후 여러 장소를 돌아다니다가 자리 잡은 납골당 3층입니다.

마리 당 경험치가 800 정도 되는 매우 좋은 사냥터로 매우 흡족해하면서 사냥을 했습니다.

여기서 아마 17을 찍었던 것 같네요.


그리고 파티창을 보시면 저를 포함해서 총 7명입니다. 하지만 로도스도전기 풀파티 인원은 8명. 왜 7명만 모집해서 사냥을 했을까요?

이유는 로도스도전기의 파티 시스템은 파티원이 늘어날 때마다 몬스터를 잡으면 경험치가 늘어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7명까지는 800 대의 경험치를 받았는데 풀파티를 만들려고 8명을 받고 사냥한 순간 갑자기 경험치가 170 정도로 줄어든겁니다.

그래서 "아 이게 뭔가 문제가 있구나." 라고 파티원들끼리 이야기가 오고 갔고 그 후 다시 7명으로 만들어서 사냥을 해보니

정삭적으로 800 대로 경험치가 들어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이때부터 저는 파티원을 모집할 때나 들어갈 때 풀파는 꼭 7명으로 유지시켜서 진행했었습니다.


그 후에도 3층에서 계속 사냥을 하는 와중에 전체 채팅에서 납골당 6층 인원을 모집하는 파티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저희 파티는 "헐, 3층도 이렇게 빡센데 어떻게 6층을 하지?" 하며 의문점을 가졌습니다. (이때 3층에서 엄청나게 죽었습니다. 저희 파티...)

그래도 혹시 모르니 윗 층으로 올라가보자는 이야기가 나왔고, 4층을 올라가보니 신세계 몬스터인 머미가 등장을 한 것입니다.

3층에서 저희가 골치를 먹은 게 고스트의 강력한 공격 스킬이었습니다. 근데 4층부터 나오는 머미는 공격 스킬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파티원 모두 왜 여길 진작에 안올라왔지.. 라는 후회를 하며 저희는 6층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6층에 운좋게 좋은 자리(머미 3마리 젠 자리)를 알아냈고, 여기서 머미를 한마리 씩 꾸준히 잡기 시작했습니다.

머미 한마리 당 들어오는 경험치는 약 1300 가량. 피는 3층 고스트보다 훨씬 많지만 공격 스킬이 없다는 점에서 죽지 않고 꾸준히 사냥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8시부터 2배 이벤트 때 마리 당 경험치는 4000 이상! 이벤트 기간인 한 시간 동안 전 17에서 19를 찍는 경이로운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또 문제는 원래 1300 주는 머미가 2배 이벤트 때 경험치가 4000 이상이 들어오니 거의 3배 이벤트인데 왜 2배 이벤트로 소개를 한건지 의문입니다.

유저 입장에서는 경험치를 더 많이 주니 좋은거지만, 운영 입장에선 제대로 공지를 못한 건 문제가 아닐까라고 생각 해봅니다.


이는 처음으로 2일 차 종료 전에 처음으로 거래를 해봐서 거래를 인증하기 위해 찍어본 스크린샷입니다.

거래창은 역시 붉은보석과 매우 흡사하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때 저는 단순히 스님께 아이템을 드리려고 거래를 한건데 스님이 답례로 아이템을 올리신 훈훈한 거래 장면입니다.


보시면 저희 파티에 20레벨인 스님께서 계십니다. 현재 CBT에서 공개된 최고레벨은 20으로 더이상 올리지 못한다고 합니다.

단 20레벨이 되면, 21레벨 요구 경험치가 450만 이라고 하네요. 19레벨에서 20레벨 가는 요구 경험치가 25만이라고 가정하면 터무니 없는 수치죠.

아마 이는 이번 최고레벨 달성 이벤트의 분별점을 두기 위해 만들어 둔 무리한 경험치가 아닐 까 생각됩니다.

최고레벨 달성 이벤트에서 총 5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은 동레벨 일 시 최고 경험치가 높은 순으로 자른다고 했으니 아마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 450만으로 설정한거겠죠.

원래 저도 20레벨을 찍고 컨텐츠들을 경험해보고자 했는데, 이렇게 되면 내일도 끝나지 않는 사냥의 연속일꺼라고 생각하니... 앞이 막막합니다.

다시 확인해보니 20레벨에서 21레벨 요구 경험치는 45만이라고 합니다. (저에게 오보를 주셨어요...)


이번 2일 차 때는 유저들과 단합해서 승리의 평원에 있는 이벤트 필드 레이드 몬스터를 잡는 모습도 보여졌습니다.

저는 레벨업에 목이 말라 이번 레이드에는 참여하지 못했는데, 3일 차에는 참여해서 이벤트 몬스터(피가 6만이 넘습니다...) 의 모습과

용기있는 테스터들의 단합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일 차 CBT 에서 문제점은 여전히 존재했습니다.

첫째. 여전한 게임의 팅김 문제

이번에는 게임 팅김 문제 때문에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약 5분 간 임시 점검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팅김 현상은 지속됐고, 개인 팅김이라면 파티는 해체되지 않지만, 서버가 꺼지면 파티까지 해체되기 때문에

다시 들어온 후 파티 재결성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매우 신경쓰였습니다.

물론 이는 팅김 문제가 해결되면 될 문제지만, 제 생각에는 아마 이번 CBT 내 에는 해결이 불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둘째. 미공개 지역으로 넘어가지는 버그 발견

2일 차가 거의 끝나갈 무렵 전체 채팅에서는 버그 발견 관해서 여러가지 이야기가 오고가기 시작했습니다.

그 것은 특정 파티가 CBT 에는 공개하지 않은 울란 지역으로 넘어가게 되는 버그를 발견한 것 입니다.

처음에 특정 파티는 공개하지 않고 넘어가서 사냥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어느 유저로 인해 밝혀졌고, 로도스도전기 게시판과 전체 채팅에는 버그 이야기로 가득차게 됩니다.

물론 버그는 CBT 에 무조건 등장하게 되는 필수 요소입니다. 하지만 이번 CBT 의 이벤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먼저 높은 사냥터에 가서 사냥터를 독점하고 높은 경험치를 획득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어떻게 엘엔케이에서 처리할 지는 모르겠지만, 이 부분에서 유저에게 실망감을 안겨 주는 일은 없도록 처리해주길 바랍니다.

셋째. 풀 파티 경험치의 감소

위에서 설명했던 사항이지만 풀 인원 파티의 경험치가 엄청나게 감소하는 문제입니다.

(개인적인 추측으론 아마 인원 추가 이득이 없이 경험치가 1/8 로 줄어든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7인 파티일 때랑 8인(풀) 파티 일 때 경험치는 엄청난 차이가 나타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7인의 800 가량의 경험치가 들어온다면 8명일 때 170 정도 밖에 들어오지 않으니...

이건 단순한 오류 인 듯 보이니 오픈 때는 수정되어 나오리라 믿겠습니다.


이번에도 꽤 긴 후기가 작성되었습니다. 스크린샷이 대부분을 차지하긴 하지만...

아직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문장의 표현 부분이 자주 바뀔 수 있는데, 이 점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모두 감사드리며, 오늘도 이만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